에듀윌 :: 행정사 1위 에듀윌
Home > 참여마당 > 정보공유마당
제 목 가장 쉬운 기억법은 반복 학습법
번 호 14 작 성 자 최미정  
첨부파일
많은 기억법 중에서 일반적으로 쉽게 누구나가 활용하는 것이 반복 학습법이다. 반복 학습법은 학습해야 할 핵심 내용을 반복적으로 읽어서 머리 속에 저장하는 방법이다.

오랫동안 기억에 남겨 두기 위해서는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반복 학습법과정으로 기억하고 잊고, 기억하고 잊고 하는 과정이 반복될 때 머리 속에 잊혀지지 않고 오랫동안 저장되게 된다. 어떤 학자는 영어 단어를 기억하고 잊는 과정이 20여 회 반복적으로 이루어지고 나서야 자기 머리 속에 완전히 기억된다고 한다. 이렇게 볼 때 좋은 성적 역시 꾸준한 노력의 결과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어떤 경우도 IQ가 높다고 노력하지 않는다면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없는 것이다.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서는 결국 누가 더 정신 집중을 해서 노력을 많이 하느냐가 결정한다. 학교 시험을 앞두고 누구나가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공부 방법이 시험 출제 예상 내용을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것이다. 이 때 헷갈리는 핵심 내용을 여러 기억법을 활용하여 기억하기 쉽게 만든 다음에 반복 학습하면 그 효과는 매우 높아진다.

반복 학습은 시간차를 두고서 실시해야 한다. 한 순간에 20여 회 반복한다고 오랫동안 기억되는 것이 아니라, 잊혀질만하면 학습하고 또 잊혀질만하면 학습하는 것이 요령이다. 아침에 공부한 내용을 점심 때 반복해 보고 그리고 저녁에 잠들기 전에 반복하는 형식의 시간차를 두고 공부해야 한다. 그렇다고 반복학습 시간 간격이 너무 떨어져 1일 이상 된다면 역시 반복학습 효과가 떨어진다.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8∼9시간 안에 반복 학습이 따라야 효과적이라고 한다. 벼락치기 공부가 통하기 힘든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렇게 공부는 자신과의 지속적인 싸움 인 것이다.



<반복 학습법>

①모든 기억은 반복 학습으로 통한다.

②가장 쉬운 기억법이 반복 학습법이다.

③기억해야 할 내용을 어느 정도 시간을 두고 20여 회 반복할 때 잊혀지지 않는다.


여반법(여백을 이용한 반복학습법)은 가장 쉬운 암기 방법이다.


<땅콩알 법칙의 장점>

① 시험 범위 내에서 시험에 출제될 핵심 내용만 요약하기 때문에 반복하여 공부할 수 있는 내용이 크게 줄어든다.

② 반복하는 내용이 줄어들기 때문에 시험공부 시간이 단축된다.

③ 연습장에 모든 내용을 써가면서 공부하면 시간과 노력의 주입에비해 공부효과 가 거의 없지만 핵심 내용을 찾아내어 정리 할려면 정신 집중이 요구되기 때문에 시험공부에 도움이 된다.

④ 짧은 반복 학습자료가 만들어져 이를 학습하기 때문에 공부 효과가 늘어진다.


<미니스커트 법칙의 장점>

①군더더기 말은 빼버리고 핵심 단어 중심으로 정리하는 과정 자체가 시험공부가 된다.

②자신만의 짧은 핵심 정리 노트가 탄생된다.

③반복학습 노트가 짧게 작성되면 그 후로는 시간과 노력이 크게 절약된다


<자신을 믿어야한다>

인간의 잠재능력은 무한하다. 운명은 스스로가 마음먹기에 따라 변하기 시작한다. 어떤 각오로 세상을 살아가느냐가 성공과 실패의 출발점이 된다.

전쟁터에서도 죽기를 각오로 하고 싸워야 승리한다고 하지 않던가! 이것은 사람이 어떤 마음가짐을 갖느냐의 중요성을 이야기한 극단적인 사례일 것이다.

포기하면 생각이 멈춰버리지만 도전하면 머리가 움직이기 시작한다. 공부도 마음먹기에 달렸다. 어떤 각오를 갖고 어느 정도의 점수수준에 목표를 두느냐가 매우 중요한 성적향상의 출발점이 된다. 목표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다양한 발상이 떠오른다. 학급에서 몇등안에 들겠다는 결심이 섰을 때 공부는 시작되는 것이다. 굳은 결심이 있을 때 그 결심을 위해 세부적인 계획이 떠오르는 것이다. 책상 앞에서 차분하게 앉아서 성적향상 목표를 정하라.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방법을 구상해 보아라. 자신에게 숨겨져 있는 잠재능력이 있음을 믿어라! 나 자신만이 갖고 있는 숨어있는 능력을 찾아낼 때 내부에 잠자고 있는 지혜가 싹튼다. 숨어있는 능력과 지혜를 이끌어내는 출발점이 바로 자신에 대한 굳은 믿음이다. 자기자신에 대한 굳은 믿음이 없이 어떻게 공부하고 어떻게 성공하길 바란단 말인가?

자신을 믿어야 한다. 지금까지 자기자신이 공부를 못한것도 머리가 나빠서가 아니다. 능력이 없어서가 아니다. 오직 노력이 부족해서임 뿐 임을 믿어야 한다. 실제로 학급에서 학생들이 공부못하는 이유를 찾아보면 하나같이 공부에 관심이 없고 노력을 거의 하지 않는데 그 원인이 있다.

자신을 뒤돌아 보아라. 나는 매일 공부를 하고 있는가? 나는 매일 영어를 1시간이상 스스로 공부하고 있는가? 나는 수학을 예습, 복습을 하고있는가? 나는 수업시간에 무엇인가 하려고 노력하고 있는가? 나는 시험 2주전부터 시험 보는 내용을 요약정리 하고있는가?이 모든 질문이 '예'라는 대답이 나오면서도 공부를 못 한다면 이런 사람은 확실히 머리가 모자라니 공부를 포기하고 다른 길을 찾아보아야 한다. 그러나 '아니오' 가 나온다면 공부를 못 하는 것이 아니라 안 하는 것이다. 공부를 안 하니 성적이 오를 수 없는 것은 당연하지 않은가?

공부를 안한 사람은 지금부터 공부를 시작하자.

나도 열심히 공부를 하면 잘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져야 한다.

나 스스로 내가 믿어야 한다. 나는 할 수 있다. 나는 성공한다. 나는 포기하지 않는다.

나는 공부하면 잘할 수 있다. 나는 노력하면 틀림없이 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는 성공하는 모든 사람이 자신에게 말하는 확신 있는 대답이다.

쉬지 않고 자신에게 확신을 주어야 한다. "나는 할 수 있다"(I can do it)이런 확신이 없으면 세상의 어떤 일도 이룰 수 없다. "나는 할 수 없어" 라고 말하고 다니는 사람은 애당초 시작도 없고 도전도 없으니 영원히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나 자신을 믿자 "나는 할 수 있어!"



<자신을 믿어라>

1. "나는 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을 때 이루어진다.

2. 자신을 하면 할 수 있는 유능한 사람으로 믿어라.

3. '나는 할 수 있어'라고 지속적으로 자기암시를 주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