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윌 :: 행정사 1위 에듀윌
Home > 학습자료 > 시험후기 합격수기
제 목 2018년 6회 행정사 최종합격 수기
번 호 185 작 성 자 이OO  
첨부파일


"동차 합격을 목표로"

1. 들어가며

안녕하세요. 올해 행정사 공부를 시작하여 좋은 결과를 맞이하여 이렇게 수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비슷한 상황에 계시는 분들이나 처음 시작하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참고사항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드리고 싶은 말씀은 행정사 시험은 노력하면 할수록 합격할 확률이 많이 높아지는 시험이니 부디 꾸준히 포기하지 말고 하셨으면 좋겠다는 것입니다.

2. 수험생활 및 기간

저는 30대 초중반의 시기에 여러가지 이유로 잠시 일을 쉬게 되었고, 그 기간동안 몇가지 목표가 있었는데 그 중의 큰 목표가 바로 행정사 자격증 시험에 합격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하여 직장인분들과 달리 수험생활에 전념할 수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아침에 일어나 저녁전까지는 공부시간으로 보고 생활했습니다. 물론 온전히 공부시간으로 사용하지는 못했습니다만 주말에는 여자친구를 만나야했고 틈틈이 이런저런 일이 생기다보니 적어도 평일 5일만큼은 공부시간으로 두어야겠다고 생각했고요. 실제 시험이 얼마 안남았을때는 주말 또한 공부에 전념하게 되었습니다. 공부는 집 혹은 도서관에서 했습니다. 그리하여 2018년 2월부터 9월까지 행정사시험에 전념하게 되었습니다.

3. 공부방법

1) 1차 시험 / 민법 100 행정법 80 행정학 92

민법은 사실 처음에는 제일 걱정되는 과목이었습니다. 나머지 두과목은 예전에 공부했던 적이 있어서 조금 마음을 놓은 반면에 민법은 초짜다보니 행여나 하는 마음이 생겼습니다. 그런데 결과는 반대로 나왔습니다. 이유인즉슨 민법은 총칙편만 나오는데 그 양이 다른 두과목에 비하여 현저하게 적을뿐만 아니라 나올 수밖에 없는 문제들 위주라서 그렇습니다. 하지만 독학을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저는 원래 독학으로 모든 것을 해왔는데 이번에 행정사 시험만은 왠지 민법도 있고 해서 에듀윌이란 곳에서 강의를 처음 듣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참 좋은 선택이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본인에게 맞는 강의인지를 미리 들어보는 게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다행히 설신재 교수님의 민법 강의를 듣게 되었는데 제 스타일과 너무 맞아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죄송하지만 타 교수님의 강의는 듣기 힘들었습니다. 교과서가 없더라도 공부할 수 있는 그런 강의를 설신재 교수님은 하십니다. 개인적으로는 강추드립니다.

행정법은 오래전이지만 공부했던 과목이라 조금은 기억나는 것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아마 이런 경험이 없었다면 민법과 마찬가지로 어려운 과목이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법과목은 처음에는 어렵지만 나중에는 정형화된 패턴이 있기 때문에 꾸준히 공부하다보면 어느정도 수준은 유지하게 됩니다. 강사님과는 스타일이 맞지 않아서 강의를 보기 보다는 교과서와 문제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행정학 또한 오래전에 공부했던 과목인데 행정사의 시험에서는 그렇게 난이도가 높은 편은 아니라서 기본적으로 면과락은 했기 때문에 더 공부하는 쪽보다는 문제를 많이 풀어보고 오답체크를 통해서 가급적 틀리지 않는 법을 연습했습니다.

행정사 1차 시험은 객관식 시험이고 평균 60점을 맞으면 되는 과목이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시간이 없는 분들께는 반드시 필요할 것입니다. 특히 민법 과목은 어려워보이지만 양이 적은데다가 공부하면 할수록 점수가 잘 나오는 그야말로 가성비 과목이니 반드시 전략과목으로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 경험이지만 당일날 민법총칙 조문을 적어도 한번 이상 봐두시면 문제 풀때 반드시 도움이 됩니다.

행정법과 행정학 또한 어려움을 느끼시겠지만 1차 시험은 60점만 넘으면 되는 시험입니다. 고득점을 버리시고 민법에서 어느 정도 되었다 싶으시면 이 두 과목은 반절 이상만 정확히 풀겠다는 마음으로 푸시면 분명 합격하는데 어려움이 없으실 것입니다.

제가 에듀윌을 통해 공부한 방법을 대략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2~3월 초순 : 3과목 기본강의+핵심강의
~3월 말 : 에듀윌 문제집 풀이
~4월 중순 : 기타 문제집 풀이
~4월 말 : 문제풀이 강의
~5월 시험일 : 1주-마무리 강의 / 이후 문제집 오답체크, 모의고사 풀이(에듀윌 제공)

2) 2차 시험 / 민법 62 행정절차론 48 사무관리론 69.3 행정사실무법 60.3

객관식인 1차 시험과 달리 2차 시험은 논술로 치러지게 됩니다. 여기서 많은 수험생 분들이 당혹스러워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저 또한 그랬습니다. 논술시험은 쳐본적이 없었기 때문에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또 과연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과 두려움이 많았지만 결국 공부하게 되면 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저는 감이 안와서 2차 공부를 시작하고나서도 집중이 잘 안되었습니다. 그래서 관련 카페를 들락날락 거리면서 2차 공부에 대한 팁과 힌트를 얻기 위해서 시간을 보냈는데 결국 일반적으로 2차는 쓰는 연습이 중요하다와 그것을 위해서 팔 아프게 써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2차는 아무래도 쓰는 시험이다보니 기본이론에 대한 이해와 기억이 제일 필요합니다. 그래서 기본이론 강의와 기본서 몇회독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독학 위주의 공부를 했던터라 강의에 따라 집중력이 천지차이인 저는 2차 강의는 민법을 제외한 나머지 3과목은 거의 흘려듣는 수준이었습니다. 다른 분들은 어떨지 모르지만 이 3과목은 기본서에 있는 내용을 설명하는 수준이었기 때문에 강의를 듣다보면 딴 생각을 한다든지 저도 모르게 수면을 취하게 되었습니다. 다만 민법은 기본서를 보고 강의를 들어도 잘 이해가 되지 않아서 결국 저랑 스타일이 맞는 설신재 교수님의 2017년 강의를 다시 듣게 되었는데 이게 좋은 선택이었습니다.

제 전략은 강의를 들으면서 기본서를 수회독 하는 것이었는데 1차 시험 전인 5월부터 7월 중순까지 공부하는 시간 1/3은 누워서 잔 듯 합니다. 특히 이 시기에는 집에서 공부하였기 때문에 집중력이 저하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쓰기 연습을 시작하면서 저는 시험 전까지 2개월 동안 시간을 낭비한 것을 계속 후회하면서 조금만 더 시간이 있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계속하게 되었습니다.

대략적으로 2차 공부 순서는 이렇습니다.

5월 : 4과목 기본강의
6월~7월 중순 : 4과목 기본서 / 요약강의 / 문제풀이 강의
7월~8월 : 문제집 베껴쓰기 + 암기 / 민법 기본강의(2017)
9월 : 매일 모의고사 / 핵심정리 한글파일 암기

지금 생각해보면 문제풀의 강의는 굳이 듣지 않아도 되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2차 4과목 중 이해가 필요한 과목은 제 생각으로 민법계약 빼고는 없기 때문에 나머지 3과목의 강의는 선택적으로 들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공부를 하고 시험까지 치르고 나니 이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께 다음과 같은 말씀을 해드리고 싶습니다.

#1. 이해가 안 되는 부분만 강의를 듣고 나머지는 계속 읽고 또 읽어라

#2. 자신에게 맞는 암기 방법을 선택하라. 쓰면서 외울지 말하면서 외울지

#3. 반드시 시험지를 구입해서 최소 10번은 예상 문제를 써봐야 한다.

#4. 적어도 현재까지는 2차 논술은 논술보다는 암기시험의 성격이 강하다.

그리고 각 과목마다 공부하면서 느낀점을 말씀드리자면,

-민법

1차와는 공부방법이 전혀 다릅니다. 기본 이해도 중요하지만 암기도 중요합니다. 민법은 행정사실무법과 마찬가지로 사례형과 약술형을 따로 나누어놓고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약술형은 목차와 내용을 암기하여 말로 서술하거나 글로 쓸 수 있을때까지, 사례형은 문제를 보고 논점을 파악하고 서-본-결을 대략적으로 생각날 때까지 하시면 됩니다. 특히 약술형에서는 계약 파트마다 비중이 다릅니다. 비중이 높은 TOP3 매매, 임대차, 도급은 여러 약술을 대비하시는게 필요합니다.

-행정절차론

공부할 법이 너무 많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행정절차법을 가장 깊게 공부하시고 나머지는 중요 논점 위주로 암기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출제비중이 낮은 가족법에 시간을 너무 할애하시는 것은 좋은 전략이 아닙니다.

-사무관리론

수험생들이 전략과목으로 해야 할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이해 필요성이 없는 단순 암기과목이라 처음에는 힘들 수 있지만 시간을 두고 외우다보면 가장 자신있는 과목이 될 것입니다. 특히 에듀윌은 다른 곳과 다르게 다양한 논점을 가지고 문제집을 만들어놨기 때문에 저는 충분했고 결과적으로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행정사실무법

행정법의 기본 이해가 필요한 과목입니다. 그래서 행정사실무법 사례문제를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중요개념만 파악하면 사례에서 어느 정도는 점수가 나옵니다. 그리고 행정사법과 비송사건절차법은 암기만으로 충분히 점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사례형 문제보다 여기서 더확실한 점수를 얻기 위해 암기를 집중하시면 좋습니다.

4. 마치며

충분한 시간만 있다면 행정사 시험은 동차합격이 다른 전문자격증보다는 조금 수월한 시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합격률 통계 또한 그렇지만, 그래도 공부하지 않은 사람은 합격하기 힘든 시험이기도 합니다. 저는 되도록이면 공부한 시간을 되도록 엑셀에 정리하면서 제 컨디션을 유지하려고 했습니다. 1차 때는 보통 1주 20~30시간 2차 때는 최소 30 최대 60시간을 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2차는 시간이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더욱 노력한 것 같습니다.

동차를 목표하시는 분은 반드시 1차 시험 전부터 2차를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처음으로 논술 시험을 본 터라 힘들기도 했지만 마치고나니 보람을 느낍니다. 혼자 힘으로는 안될 것 같아서 선택한 에듀윌이 큰 힘이 되어줬습니다. 그리고 민법 설신재 교수님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쓰다보니 할말이 많은 모양인지 글이 길어졌습니다. 특히 이제는 잘 기억도 안나는 부분도 있는데 도중에 계속 생각이 나서 해드리고 싶은 말이 많지만 이제는 줄이겠습니다.

어떤 학원이, 어떤 강의가 합격을 당락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선택한 곳에서 최선을 다한다면 그 결과는 분명히 보장되는 것이 시험이고 공부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모든 분들께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